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정리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알려드립니다. 

 

여러분들은 신용등급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사회초년생이라면 신용등급에 대해 낯서실 수도 있는데요.

기성세대들은 신용등급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신용등급이 중요한 것일까요?

오늘은 신용등급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정리

 

 

1. 신용등급이란

 

 

신용등급이 이제는 신용점수로 바뀌었습니다.

신용등급으로 불렸었고 지금은 신용점수인 이것은 쉽게 말하자면 개인의 신용을 나타내는 명함입니다.

자세히는 개인신용평가회사에서 각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한 등급인데요, 신용거래를 할 때에 연체의 유무, 금액, 기간, 채무 등을 종합해서 등급을 매깁니다.

 

 

 

2. 신용등급별 점수 분류

 

 

신용등급이 이제는 신용점수로 바뀌어 1점에서 1,000점으로 계산되는데요.

아래에 보기 쉽게 정리해뒀습니다.

 

  • 신용등급 1등급 = 마이크레딧(NICE) 1000 ~ 900점 = 올크레딧(KCB) 1000 ~ 942
  • 신용등급 2등급 = 마이크레딧(NICE) 899 ~ 870점 = 올크레딧(KCB) 941 ~ 891
  • 신용등급 3등급 = 마이크레딧(NICE) 869 ~ 840점 = 올크레딧(KCB) 890 ~ 832
  • 신용등급 4등급 = 마이크레딧(NICE) 839 ~ 805점 = 올크레딧(KCB) 831 ~ 768
  • 신용등급 5등급 = 마이크레딧(NICE) 804 ~ 750점 = 올크레딧(KCB) 767 ~ 698
  • 신용등급 6등급 = 마이크레딧(NICE) 749 ~ 665점 = 올크레딧(KCB) 697 ~ 630
  • 신용등급 7등급 = 마이크레딧(NICE) 664 ~ 600점 = 올크레딧(KCB) 629 ~ 530
  • 신용등급 8등급 = 마이크레딧(NICE) 599 ~ 515점 = 올크레딧(KCB) 529 ~ 454
  • 신용등급 9등급 = 마이크레딧(NICE) 514 ~ 445점 = 올크레딧(KCB) 453 ~ 335
  • 신용등급 10등급 = 마이크레딧(NICE) 444 ~ 0점 = 올크레딧(KCB) 334 ~ 0

 

 

그렇다면 이 신용점수는 왜 중요한 것일까요?

 

 

 

 

 

3. 신용점수 관리의 중요성

 

 

신뢰도, 즉 그 사람을 믿고 돈을 빌려줘도 되는지를 의미하기 때문에 신용점수 관리는 필수입니다.

가장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있는 부분은 바로 대출을 할 때의 이자율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으면 낮은 퍼센트의 이자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신용등급이 낮으면 더 높은 퍼센트의 이자율로 대출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죠.

 

10개의 구간으로 나뉘어지기 때문에 1점차이로 구간이 바뀔 수도 있으니 관리를 잘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899점이면 2등급인데 900점이면 1등급에 해당하니 이럴 경우 1점차이가 정말 크게 느껴지실 겁니다.

이 신용점수제도는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KB국민은행, 농협에서 이미 전부터 시행중이었고 아마 모든 금융권에 적용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돈을 빌릴 때, 카드를 만들 때 등 우리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것이 바로 신용점수인데요.

어떻게 하면 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을까요?

 

 

 

 

 

4. 신용등급을 올리는 방법

 

 

첫 번째, 연체는 금물

 

신용점수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연체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연체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액이라도 연체를 하게 된다면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연체로 인해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된다면 다시 그 점수를 회복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연체가 있다면 2020년부터 적용되는 연체기준에 따라 오래된 연체금부터 갚아야 하며 그 다음 금액이 큰 연체금을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공공요금은 절대 연체해서는 안되지만, 통신요금, 세금, 건강보험료, 관리비 등의 각종공과금이나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성실히 납부한 내역을 신용평가회사에 제출하서 내역을 인증받으면 성실납부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재, 현명한 카드사용

 

현명한 카드사용이란, 카드회사에서 나를 신뢰할 수 있게끔 카드를 사용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만약 카드 한도를 매달 90% 넘도록 사용한다면 카드회사에서는 그 사용자가 다음달에는 또는 언젠가는 연체할 가능성을 의심해볼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한도의 30~35%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30~35%가 힘드시다면 50%는 넘기지 않도록 노력해주세요.

또한, 연체없이 한 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도 카드회사에 신뢰를 주게 되어 신용점수를 빨리 올릴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유의할 점, 유지는 필수

 

신용등급이 최상위등급이 아니거나 더 이상 올릴 방법이 안보이더라도, 유지는 필수입니다.

점수가 떨어지는 것은 좋지 않게 작용하기 때문인데요.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면 신용카드 발급, 대출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높은 이자율이 붙으면 생계에도 지장이 있을 수도 있겠죠.

지금 자신의 신용점수가 높은 점수가 아니라 하더라도, 유지만 잘 하고 계시면 신용점수관리가 조금씩 수월해지겠지만, 점수가 떨어진다면 관리는 더욱 더 어려워지니 이 부분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쯤 자신의 신용점수가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하실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조회하러 가보실까요?

 

 

 

5. 신용점수 무료조회

 

토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뱅크샐러드, 페이코, 핀크 등에서 신용점수를 무료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금 휴대폰에 해당 앱이 깔려있는 지 확인해 보시고 편한 것으로 하시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