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권 재발급 준비물 정리

여권 재발급 준비물 알아보겠습니다.

 

비록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지만 얼른 코로나가 종식되어 다시 자유롭게 여행을 다닐 날을 꿈꾸며!

오늘은 여권을 재발급에 필요한 준비물 및 관련된 여러 정보들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여권 재발급 준비물 정리

 

 

1)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 된 이후 재발급 받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고 난 후 재발급 받는 방법은 여권을 새로 만드는 것과 절차가 같습니다.

먼저 여권을 만드는 데 필요한 준비물을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필요한 준비물은 여권 발급 신청서입니다.

 

대부분의 여권 발급 신청서는 신청하는 접수처에 마련되어 있다고 하니 가서 작성하셔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또 반드시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입니다.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여권 사진 2개입니다. 여권 사진은 반드시 6개월 이내 찍은 사진이여야 합니다!

 

여권을 발급받을 때는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성인은 여권의 유효기간 10년에 사증(비자)가 48면인 경우 53,000원이며 유효기간 10년에 사증(비자)가 24면인 경우엔 50,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2)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 재발급 받는 방법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갱신하는 방법은 및 준비물은 앞서 소개해드린 여권 재발급 방법과 같습니다.

다만 필요한 준비물에서 신분증이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대신 여권으로도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만약 다른 신분증을 가지고 가시더라도 재발급 하러 가실 때 반드시 기존에 사용하시던 여권을 들고 가야 합니다.

 

 

 

 

 

 

3) 미성년자가 여권 발급(재발급) 받는 방법

 

 

미성년자가 여권을 발급(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성인과 동일하게 여권 발급 신청서, 여권 사진 외에도 반드시 부모님 즉 법정대리인의 동의서와 미성년자의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 가족관계 또는 친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를 반드시 지참하셔야 합니다.

또한 성인과 다르게 미성년자는 본인 이외에도 법정 대리인이나 2촌 이내의 친족이 여권을 대리 신청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만약 미성년자 본인이 방문하는 경우에는 앞서 말한 준비물과 법정 대리인의 인감 증명서를 함께 가져가셔야 합니다.

다음으로 법정 대리인이 대리 신청하는 경우엔 법정 대리인의 신분증과 인감 증명서를 함께 갖고 가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2촌 이내의 친족이 대리 신청하는 경우는 법정 대리인의 신분증 및 인감 증명서와 대리 신청을 하는 본인의 신분증 및 위임장을 꼭 함께 지참하셔야 합니다. (미성년자의 발급 수수료는 밑에 표로 정리했습니다.)

 

 

 

 

 

4) 여권 사진 주요 규정 정리

 

 

다른 증명사진들에 비해 여권 사진은 규정도 많고 엄격한 편입니다.

그래서 여권사진을 찍을 때 반드시 지키셔야할 중요한 규정을 몇 가지 함께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여권 사진의 크기는 가로 3.5cm, 세로 4.5cm입니다.

또한 사진 속 얼굴을 확실히 알아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여권 사진은 여권을 발급 받는 시점에서 6개월 이내 촬영된 컬러사진이여야만 합니다.

 

  • 얼굴길이가 약 3.2cm~3.6cm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가까이서 찍어도 멀리서 찍어도 안 됩니다.
  • 흰색 옷을 입고 찍으시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그 이유는 배경 사진의 색이 상관없는 다른 증명사진들과 달리 여권 사진의 배경은 흰색으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군복이나 제복 등을 입고 찍어서도 안 됩니다.
  • 다음으로 앞머리가 있으신 분들은 앞머리를 넘기거나 좀 더 올려 반드시 눈썹이 보이게 촬영을 해주셔야 합니다.
  • 머리가 긴 분들은 머리를 귀로 넘겨 두 귀와 어깨 라인도 보일 수 있도록 촬영을 해주셔야 합니다.
  • 안경을 쓰신 분들은 안경을 벗고 촬영을 진행해야합니다.
  • 사진을 찍으실 때 웃는 표정은 안 되고 최대한 자연스러운 무표정으로 찍으셔야 합니다.

 

여권 사진이 이렇게 규정이 많이 되어 있는 이유는 다른 나라를 오고갈 때 국가 안보의 이유로 여권의 사진과 실제 입국하는 사람이 다른지 등의 신원 파악이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권은 해외에 가서 개인의 신분을 증명해주는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의 모습 그대로 잘 나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5) 발급 받은 여권의 대리수령

 

 

여권을 신청한 사람이 불가피한 사유로 여권을 수령하지 못하는 경우가 분명 발생할 수 있는데요.

여권의 대리 수령은 그 절차 및 필요한 서류가 더 필요하기는 하나 불가능 한 것은 아닙니다.

만약 여권을 대리 수령하는 경우엔 반드시 대리인이 위임장과 여권 발급 신청 당시 받았던 접수증을 갖고 가야 합니다.

또한 대리인인 자신의 신분증은 물론 발급인의 신분증도 함께 지참하셔야 합니다.

위임장은 외교부 여권 안내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6) 기타

 

 

  • 여권은 대부분의 시청, 군청, 구청에서 업무 가능합니다. 만약 더 자세하게 접수처를 알고 싶으신 경우 외교부 여권 안내 홈페이지에서 접수처를 검색하신다면 보다 구체적으로 가능한 장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여권 발급 시 필요한 위임장, 법정 대리인 동의서 등 여러 서류들은 각 여권발급 접수처에도 비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래도 만약 서류가 필요하시다면 외교부 여권 안내 홈페이지 신청서(민원서식)에서 출력하여 사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출력하여 사용하시는 경우엔 반드시 컬러로 프린트하셔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 여권 신청 후 발급까지 최소 4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착불로 하는 경우 등기로 여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 여권 발급 수수료 정리

 

  성인(유효기간 10년) 만 8세 이상
미성년자(유효기간 5년)
만 7세 이하
미성년자(유효기간 5년)
24면 50,000원 42,000원 30,000원
48면 53,000원 45,000원 33,000원
단수여권(1년 이내로
1회 사용
20,000원 20,000원 20,000원

 

 

대부분의 국가가 여행을 가기 위해선 여권이 최소 6개월 이상 남아 있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을 보시면서 여행을 앞두고 여권의 유효기간이 충분히 남았는지, 만약 얼마 남지 않았더라면 혹은 아직은 여행 계획이 없더라도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다면 어떻게 재발급 받으면 좋을지 미리미리 준비하시면 좋겠습니다.

복잡해보이지만 천천히 차근차근 준비하면 충분히 쉽게 여권을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들 여권 재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을 꼼꼼하게 잘 챙기셔서 헛걸음 하시지 않으시면 좋겠습니다!